진로진학·학습

진로, 이야기카드를 만나다
교육대상 | : | 초등(3~6학년), 중등 |
수업형태 | : | 3~6차시 (학교별 맞춤 진행 가능) |


프로그램 내용

스토리텔링 활동을 활용한 진로탐색 및 창직 체험을 통해 미래 진로를 설계합니다.
내 진로는 한편의 이야기임을 이해하고, 나만의 진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. 진로 스토리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으며, 이야기의 기본 구조를 통해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,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1차시 |
[진로와 이야기가 만나면?] |
- 이야기 속에서 진로 발견하기 |
- 이야기카드로 나의 이야기 만들어보기 |
2차시 |
[스토리텔링을 통한 자기탐색] |
- 움직이는 나 카드, 빈 의자에 앉은 나, 조하리의 창 체험하기 |
- 에피소드에서 찾은 나의 강점과 친구의 강점 |
3차시 |
[직업 탐색] |
- 직업인의 하루 일과: 특정 직업인의 하루 상상해보기 |
- 가상 인터뷰: 내가 꿈꾸는 직업인이 되어 인터뷰하기 |
4차시 |
[꿈과 직업이란?] |
- 꿈과 직업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|
- 이야기카드로 직업 떠올리기 |
5차시 |
[창직하기] |
- 이야기카드로 떠올린 직업으로 새로운 직업 창직하기 |
- 창직한 직업에 대해 생각 나누기 |
6차시 |
[미래 목표 달성] |
- 오르락내리락 진로 게임판 만들기 |
- 오르락내리락 진로 보드게임으로 목표 완성하기 |
* 기본 구성 프로그램이며, 교육 시간 및 예산에 따라 조율 가능합니다.
교육 후기
[진로진학/학습] 15개 과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