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메뉴
로그인 해주세요
검색
교육후기

[진로진학/학습] 내 진로는 내가 정한다! 맞춤형 학습전략

즐거운학교 | 2020.08.20 | 조회 437

세현고등학교는 8회에 걸쳐 총 20차시로

고교학점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.

 

지난 8월 13일을 끝으로

프로그램이 종료되었는데요!

 

긴 시간 함께했던 고교학점제 프로그램,

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~!

 

 

<자기이해>






나의 긍정문을 쓰며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.

나는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생각하며

나의 강점을 떠올려 보았습니다.

 





친구들이 보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?

친구들에게 나의 강점을 물어보고

스스로를 조금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~!

 



강점과 더불어 약점도 알아보았습니다.

강점을 이용해서 무엇을 할지,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

무엇을 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.

 

 

 

<자기이해 Ⅱ>

 



교육 전 실시한 진로적성 검사 결과를 토대로

나의 성격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.

나의 유형을 알면 나와 맞는 직업을

선택하는 것이 수월해집니다 : )

 





미래 사회의 변화를 생각해보고

변화에 따라 새롭게 생길 직업을 생각해 보았습니다.

사진 속 학생은 우주여행이 쉬워져서

우주선 디자이너가 생길 것이라고 하네요~!

 

<자기주도학습>





SMT에 따라 나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했습니다.

그리고 학습성향을 진단해 보았는데요!

 

학습성향을 진단하면, 나의 학습 문제점을 파악하기 쉽고

나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기도 간편합니다.



시간관리 전략을 배웠습니다.

시간관리는 쉬운듯 하지만 늘 어렵지요~

나의 하루 일과를 기록해보고,

허비하고 있는 시간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.

 



내 시간을 잡아먹는도둑과

내 공부를 방해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확인하고

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했습니다.

 

그리고 앞으로의 시험공부 계획도

과목별로 수립해보았습니다.

 

<진로탐색>





적성별로 계열을 탐색하고

계열별로 학과를 탐색했습니다.

 





선생님의 도움을 받아

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.

 

나의 관심직업에 다가가기 위해서

어떤 계열의 어떤 학과를 가야하는지 확인했습니다.

 

<진로탐색Ⅱ>





나의 직업가치관을 알아보았습니다.

12명의 사람 중 7명을 기준에 따라 선별하며

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알 수 있었습니다.

 

핵심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

진로방향을 모색해보고

나의 진로를 가로막는 장벽은 무엇인지,

그것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.

<진로설계Ⅰ>





대입 주요사항과 계열별 인재상을 분석하며

진로 적성에 따른 입시전략을 수립했습니다.

 

고교학점제와 그와 관련된 학교 개설 과목에 대한 설명을 듣고,

고등학교 생활계획을 짜보고 진학 로드맵을 설정해 보았습니다.

 

<진로설계Ⅱ>





진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

2020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작성하였습니다.

 





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작성하고

미래 인생 그래프를 그렸습니다.

학생들이 계획한 대로 실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: )



마지막으로 나의 꿈 트랙을 그렸습니다.

가지고 싶은 것, 하고 싶은 것 등을 작성하며

비전을 수립하고 미래를 다짐했습니다.

 

참여학생 생생후기

"의 진로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걱정되었는데

수업을 듣고 직업, 학과, 고교학점제 등 진로에 관한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.

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해 알게 되었더 유익한 시간이었다."


"육을 통해 잘 몰랐던 직업과 학과에 대해 알게 되었고, 한 명 한 명 돌아다니면서

선생님께서 상담을 해주셔서 내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."


"려웠던 진로 찾기가 조금 더 쉬워지는 계기가 되었고 진로뿐만 아니라

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알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."


"8회차 동안 받은 진로교육을 통해 배운 것이 엄청 많다. 가장 대표적으로는

지금 내가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 진로를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.

꿈이 교사인 나는 생기부를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, 고등학교 생활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."


"의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.

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었고 더욱 구체화 시킬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."


"가 진짜 행복할 수 있는 길을 더 고민하고 결정한 느낌이 든다. 하고 싶은 게 정말 많았는데 

진로와 취미를 조금 더 명확히 구분 지은 느낌이다. 앞으로 좀 더 체계적으로

미래를 구축하고 노력하여 나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싶다."


"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, 강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, 그것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는 것에

도움을 받아서 유익했다. 앞으로 내 꿈을 찾고 그 꿈에 더 다가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."


"로 탐색에 도움이 되었다. 교육 전에는 내 진로가 막막하고 깜깜했는데

이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한 줄기의 빛이 점점 보이는 것 같다."

"목선택 법과 여러 가지 고등학교 생활이나 미래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게 되어

내 꿈을 확실히 정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고, 그것을 이루기 위해

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."


"로에 대해 자세히 생각할 수 있었고 갈피를 못 잡고 있었는데 교육이 갈피를 잡을 수 있는

큰 기회가 되었다. 앞으로 라인을 결정해 잘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."


"무 유익한 프로그램이었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교육을 받고 싶다.

선생님도 너무 좋으셔서 수업이 훨씬 재미있었다."


" 진로를 정하지 못해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 진로 활동을 하면서

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잘하는지 알 수 있었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