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타교육

학교폭력 예방교실
교육대상 | : | 초등, 중등 |
수업형태 | : | 3~4차시 (학교별 맞춤 진행 가능) |


프로그램 내용

어울림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.
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문제상황에서의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줍니다.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핵심역량은 공감과 감정조절, 자아존중감, 학교폭력인식 및 대처에 대한 내용을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습할 수 있습니다.
초등 프로그램
1차시 |
[학교폭력 이해하기] |
- 학교 폭력의 이해와 대응하기 |
- 내가 한 행동은 장난일까? 폭력일까? |
- 나는 가해자일까? 피해자일까? |
- 친구가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? |
2차시 |
[학교 폭력 대처하기] |
- 학교폭력에 관여하는 생각, 감정, 행동 |
-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 |
- 사이버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생각, 감정, 행동 돌아보기 |
3차시 |
[성장하기] |
- 가해자 VS 적극적 방어자 연습하기 |
- 평화로운 사이버 세상 |
중등 프로그램
1차시 |
[학교폭력 제대로 이해하기] |
- 학교폭력 예방 퀴즈대회 |
- 학교폭력 유형 |
- 나는 가해자일까? 피해자일까? |
2차시 |
[학교폭력 역할극] |
- 신체로 하는 학교폭력 역할극 |
- 학교폭력에 관여하는 생각, 감정, 행동 |
- 사과에도 법칙이 있다 |
3차시 |
[학교폭력상황 대처방법] |
- 학급 내 갈등상황 대처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|
- 나는 방관자인가? 방어자인가? |
- 고발과 고자질의 차이 |
4차시 |
[평화로운 학급 조성방법] |
- 학교폭력예방 홍보신문 모둠별 제작하기 |
- 비폭력평화학급만들기 선서식 |
* 기본 구성 프로그램이며, 교육 시간 및 예산에 따라 조율 가능합니다.
교육 후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