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타교육

다문화 교육
교육대상 | : | 초등, 중등 |
수업형태 | : | 2~6차시 (학교별 맞춤 진행 가능) |


프로그램 내용

차이를 이해하고 다양성를 존중하는,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인식 개선 프로그램입니다.
세계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풍습을 이해하고, 다문화 활동을 통한 각국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. 다른 문화의 관점으로 문화를 바라봄으로써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, 기술, 태도를 익힐 수 있습니다. 세계시민으로서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하며,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형성합니다.
초등 프로그램
1차시 |
[다름이 즐겁Go!] |
- 퀴즈로 알아보는 다문화 |
- 모습은 달라도 같아요 (기후와 전통모자) |
2차시 |
[마이 필링 (My Feeling] |
- 나의 기분을 색으로 표현하기 |
- 색에 대한 고정관념 알아보기 |
- 색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하기 |
3차시 |
[아름다운 세상, 아름다운 공존] |
- 인권의 중요성 인식하기 |
- 존중 이모티콘 만들기 |
-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실행 다짐 |
4차시 |
[푸른 눈의 비밀] |
- "아주르와 아스마르" 시청 후 활동 |
- 문화권에 따라 다른 의미 |
- 문화 상대주의와 문화 사대주의 |
5차시 |
[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야] |
- 다양한 관점으로 그림 보기 |
-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과 타인이 나를 바라보는 모습 |
- 고정관념, 편견, 차별 Change! |
6차시 |
[나, 너, 우리 다(多)함께] |
- 누구나 겪을 수 있어요 (역할극 활동) |
- 달라진 우리 사회, 당신의 선택은? |
- 행복한 다문화 사회 |
중등 프로그램
1차시 |
[왜 히잡을 쓰나요?] |
- 히잡에 대한 시각 살펴보기 |
- 소수집단의 문화와 종교 |
2차시 |
[진실 혹은 거짓] |
- 광고나 미디어로 생긴 편견 살펴보기 |
- 미디어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|
- 미디어 바로보기의 중요성 |
3차시 |
[지구촌 한가족] |
- 문화 관련 체크리스트 점검 |
-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성 |
4차시 |
[세상을 바꾸는 실천] |
-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가치들 |
- 실천 가능한 행동 |
- 관심과 참여가 세상을 바꾼다 |
5차시 |
[모자이크 프로젝트] |
- 내 국적을 맞혀봐 |
- 다문화, 또 다른 기회의 장 |
- 너와 나를 위하여 |
6차시 |
[한국은 다문화 사회인가?] |
- 한국의 다문화 현황 |
- 입장 바꿔 생각하기 |
- 다문화 감수성 키우기 |
체험형 프로그램
1차시 |
[사냥을 위한 "부메랑" - 호주] |
- 퀴즈로 알아보는 호주 |
- 호주 원주민들의 사냥 필수품 부메랑 만들기 |
2차시 |
[한 가족 모두 "게르"에서 살아요 - 몽골] |
- 몽골과 고려의 역사 바로 알기 |
- 미니어쳐 게르 만들기 |
3차시 |
[미즈히키로 선물 포장하기 - 일본] |
- 다양한 나라들의 선물포장 살펴보기 |
- 일본의 미즈히키의 유래 및 만들기 |
4차시 |
[언제나 행운을 "마트료시카" - 러시아] |
- 각 나라마다 행운의 상징이 달라요 |
- 마트료시카의 유래 및 나만의 마트료시카 만들기 |
5차시 |
[특별한 날 "헤드드레스" - 아마존 인디언] |
- 헤드드레스의 유래와 다양한 나라들의 헤드드레스 |
- 아마존 인디언들의 헤드드레스의 의미와 만들기 체험 |
6차시 |
[길을 밝혀라 "연등" - 한국] |
- 세계 여러나라들의 파티 장식 알아보기 |
- 석가탄신일 축제 "한국의 연등" 만들기 |
* 기본 구성 프로그램이며, 교육 시간 및 예산에 따라 조율 가능합니다.